탁 트인 바다, 아름다운 풍경을 뽐내는 부산 기장의 ‘해동 용궁사(海東龍宮寺)’, 씨앗호떡ㆍ어묵을 비롯한 별미, 꼭 한번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수산과학관 관람순서 : ① 고래테마관 → ② 해양자원실 → ③ 어업기술실 ㆍㆍㆍ⑦ 바다목장 → ⑧ 수산식품 이용가공 ㆍㆍㆍ → ⑫ 수족관(Aquarium) → ⑬ 참여의 장
먼저 10m의 참고래 뼈 골격모형을 시작으로 해저세계를 향하는 동굴에 속으로 들어간다.
이와 함께 주변에 있는 ‘국립 수산과학원 수산과학관(부산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216 / 051-720-3061)’을 찾았다.
바닷가 해안 산책로를 따라 해동 용궁사에서 수산과학관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지만, 매서운 겨울바다 바람을 때문에 걸어서 이동하기에는 제한이 많았다.
「국립 수산과학원 수산과학관(Fisheries Science Museum)」
: 해양수산에 관한 과학기술의 발전과정과 미래상을 소개, 청소년의 해양수산에 대한 탐구심을 함양하고, 국민들에게 바다를 홍보하기 위하여 1997년 5월 26일 개관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수산 종합과학관이다.
- 관람시간 : 09:00 ~ 18:00 / 관람 및 주차 무료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설ㆍ추석 연휴
마련된 넓은 주차장, 혼잡하지 않고 한가한 평일 오후, 어느 곳보다 조용하고 단정하게 정돈된 관련 시설물에 마음에 들었다.
먼저 ‘해마분수광장’, 황금색의 해마 조형물과 지구 모형의 이곳의 상징물을 만난다.
부산 Aquarium을 찾았을 때를 생각하며, 자신보다 훨씬 큰 해마 조형물을 바라보았다.
하얀색의 단아한 건물, 수산과학관으로 이동했다.
상어, 고래, 거북이 등의 다양한 해양생물 벽화, Character 조형물이 마련되어 있다.
수산과학관 1층 고래테마관ㆍAquarium, 2층 어업기술실, 해양자원실 등 총 15개의 테마 구성을 다양한 해양생물에 대하여 폭넓게 관람할 수 있다.
수산과학관 관람순서 : ① 고래테마관 → ② 해양자원실 → ③ 어업기술실 ㆍㆍㆍ⑦ 바다목장 → ⑧ 수산식품 이용가공 ㆍㆍㆍ → ⑫ 수족관(Aquarium) → ⑬ 참여의 장
먼저 10m의 참고래 뼈 골격모형을 시작으로 해저세계를 향하는 동굴에 속으로 들어간다.
이동과정의 벽면에는 다양한 해양생물을 전시하여 바다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듯하다.
해저지형과 대륙의 모양이 생성되는 과정, 우리나라의 해양장원과 관련된 각종 정보, 옛날 및 현대의 어업발달사를 한눈에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 이해를 돕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동단의 아름다운 섬, 독도관에 도착한다.
독도에 관한 다양한 문헌자료, 자연환경, 현재 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해양생물과 관련된 곳곳의 테마관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통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다.
해수어와 담수어, 열대 관상어 등 다양한 해양생물을 직접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수족관(Aquarium)은 이곳에서 인기 있는 곳이다.
수산과학관 내부 관람을 마치고, 밖에는 탁 트인 바다를 관람할 수 있는 아라누리 전망대, 바다풍경 쉼터(유아놀이방 및 수유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마련하고 있다.